조중균의 세계 - 김금희

조중균의 세계 - 김금희

   <젊은 작가상 수상작품집>이라는 단편 소설집을 리디북스에서 구입했다. 문학 관련된 웹페이지에서 언급 되었는데, 불현듯 호기심이 들었다. 이제 막 ‘글쟁이’ 로 인정받은 사람들의 글은 어떨까 하는 호기심. 작가를 꿈꾸는 것은 아니지만 (과학자로서, 혹은 보통 사람으로서) 글을 잘 쓰는 것은 역시 오래동안 품어온 로망이기에, 프로의 세계에 입단한 글쟁이들의 솜씨가 궁금했다. 이에 더해 신인 작가의 글을 읽고 싶었던 이유가 한 가지 더 있다. 최신 작품이라고 하더라도 유명 작가가 쓴 소설은 왠지 모르게 현실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는 느낌을 받곤 한다. 작가에 대한 환상 때문인지, 소설 속에 아주 정교하게 짜여진 세계관 때문인지는 모르겠다. 한국의 21세기를 배경으로 하는 소설이라고 해도, 옆 친구의 이야기처럼 느껴지지 않는달까. 아. 그리고 저렴한 가격(5500원) 덕에 부담없이 구매 버튼을 눌렀다.

   이 글모음집의 여러 작품 가운데, 나는 김금희 작가의 <조중균의 세계>가 가장 마음에 들었다. 카페 옆 테이블에서 들려올 법한 현실감있는 이야기였기 때문이다. 한 중견 출판사의 평범한 회사생활이 배경이다. 고집이 세고 사람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성격의 ’루저’ 조중균씨와 두 명의 계약직 여사원들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조중균씨는 꽤나 괴팍한 사람이다. 마흔을 훌쩍 넘긴 나이의 애인없는 외톨이인데, 한달 10만원이 안되는 돈을 아끼고자 점심 끼니를 거른다. 그리고, 그 돈을 돌려받기 위해 ‘밥을 먹지 않는다’는 증명자료를 만들어 제출할 정도로 고집센 인물이다. 동료직원이 가져다 준 떡이 상해서 맛이 변해도 꼭꼭 씹어 먹을 정도로 정에 약하다. 출판 직전의 원고를 교정하는 일을 맡고 있는데, 방망이 깎는 노인 수준으로 고집이 세서 원고가 마음에 들 때까지 손에서 놓지 않는다. 그 고집 덕에 회사에서 ‘근무 태만’으로 해고 당하고 만다. 능력없는 월급쟁이의 모습을 극단적으로 담아낸 캐릭터다. 그리고, 이를 지켜보는 두 계약직 여사원이 있다. 경쟁관계에 있는 ‘영주’와 ‘해란’. 이 두사람의 눈을 통해 ‘사람’ 조중균씨의 실체가 드러난다. 조중균씨는 젊은 시절, ’자기가 지었지만 자기 것은 아닌’ 시의 저자이자, 학점에 손해를 보더라도 불의와는 타협하지 않는 정의로운 청년이었다. 지금도 그 때의 열정과 마음가짐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지만, 어째 사회에서는 그런 성격이 ‘무능력’으로 비춰질 뿐이다.

   단편인 만큼, 많은 이야기가 담겨있지는 않았다. 조중균씨의 이야기를 더 듣고 싶을 정도로, 현실감 있는 배경과 표현이었다. 시간이 갈수록 한국 사회는 각박해져가고 있다. 3포세대라더니 어느덧 N포세대까지 왔다고 한다. 경제적으로 힘든 상황이 지속적 되면서 낙오자들이 양산된다. 미취업자/실업자/퇴직 창업자 등, 그 거시적인 수치 속에 또 다른 조중균씨들이, 올바르다고 생각하는 가치를 지키기 위해 애쓰는 고집쟁이들이, 경쟁사회에서는 약점에 불과한 따뜻한 마음을 가진 이들이, 경쟁에서 도태되고 있는 것은 아닐까 걱정되고 안쓰럽다. 

   현실에 가까운 소설을 읽고 싶었다. 좀 더 있을 법한 이야기. 

   이 책 <조중균의 세계>에서 그 욕심을 조금 채운 것 같다. 김금희 작가의 글을 좀 더 찾아 봐야겠다.  

  

This is a preview of Clap Button, a new feedback and analytics tools for Hydejack, built by yours truly. You can try it out on localhost for free, but it will be removed (together with this message) when building with JEKYLL_ENV=production. To use Clap Button on your site, get a subscription
and set clap_button: true in your config file.